강북연세병원

무릎연골손상

강북연세병원은 관절과 척추 질환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무릎연골이란?

무릎 연골은 무릎 뼈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일종의 쿠션 장치다. 연골은 관절의 말단부 말고도 코나 귀 등 많은 부위에 있다. 이 연골은 뼈와 비슷한 성분이이기는 하지만 뼈와는 달리 성분에 칼슘이 들어있지 않다. 그러므로 뼈보다는 탄력성이 있고 질긴 고무 정도의 부드러움을 갖고있다.

무릎연골손상(무릎연골파열)

연골은 심한 충격이나 나쁜 자세로 계속해 자극하면 쉽게 닳거나 파열 됩니다. 그런데 뼈에는 신경세포가 있어서 통증을 일으키지만 연골에는 신경이 없습니다. 그래서 연골이 찢어지나 닳아서는 아프지 않습니다. 연골이 닳아 연골 아래 뼈가 노출돼야 비로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통증을 느껴서 병원을 찾았다면 이미 연골판이나 연골 손상이 진행된 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연골은 다치고도 아프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늦추게 되고 병을 키우게 됩니다.
하지만 연골손상이 더욱 걱정되는 이유는 연골은 혈관이 없어서 한 번 손상되면 스스로 치유되거나 재생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손상된 연골이 치유되지 않고 계속 퇴행해 결국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됩니다.

연골손상의 원인

연골은 일반적으로 과도한 충격이나 회전 때문에 손상됩니다. 무릎 연골은 매우 일상적인 동작, 즉 테니스를 치기 위해 몸을 돌리다가, 농구할 때 드리블하기 위해 공을 튕기며 상대의 주위를 돌다 가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무릎연골손상의 진단

문진, 이학적검사, X-ray검사, MRI검사, 관절내시경(진단내시경) 등

무릎 연골손상의 치료

연골 손상이 진단되면 우선 인위적으로 복구시키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연골 손상 부위와 손상된 크기, 환자 나이에 따라 시술법이 결정 되는데, 보통 55세 이전에 시술할 경우 효과가 높습니다.
연골재생술을 할 때는 일반적으로 손상크기가 2㎠ 이하면 관절내시경을 통해 미세천공술을 할 수 있고, 4㎠이하면 자가골 연골 이식술을 할 수 있다. 또 4㎠보다 크면 연골 세포배양을 하는 자가연골세포배양 이식술을 할 수 있습니다.

  • 미세천공술

  • 자가연골
    이식술

연골 손상 조기 진단법, COMP(연골손상지표 측정법)

COMP 검사는 혈중 COMP 농도를 측정해 연골의 손상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검사로써, 혈액을 이용해 관절염 여부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첨단검사법입니다.
COMP란 연골에 포함된 단백질 성분 중 하나로 연골이 손상되면 이 성분이 연골에서 떨어져 나가 혈액 속을 돌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 속 COMP양을 측정하면 연골 손상 여부를 알 수있고, 현재 연골상태와 퇴행정도, 진행여부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연세사사랑병원귁메뉴열기/닫기